이번에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를 좀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진행하게 된 마케팅은 지방의 한 커피전문점이었습니다. 특유의 젊은 감성이 짙게 묻어있는 카페였는데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였기에 제 목표는 우선 브랜드를 지역 거주자분들에게 알리는 것과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는 것이었고, 더 나아가서는 사업을 프랜차이즈화하는 것이 최종 목표였습니다.
일단 광고주의 요청은 크게 세 가지였습니다.
첫 번째, 브랜드를 알릴 것
두 번째, 매출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
세 번째, 가맹 문의를 받도록 할 것
사업을 시작할 당시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하기에는 예산 등 여러 가지 장애 요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세 가지 중에 메인 목표를 잡아 보기로 했습니다. 목표 선정의 기준은 하나의 목표가 다른 두 가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목표를 선정 하자였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당시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하기에는 예산 등 여러 가지 장애 요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세 가지 중에 메인 목표를 잡아 보기로 했습니다. 목표 선정의 기준은 ‘하나의 목표가 다른 두 가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목표를 정하자!’였습니다.
긴 고심 끝에 브랜드 매장 홍보를 하게 되면 관심 있는 분들의 방문이 늘어날 것이고, 자연스레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면 가맹 문의도 늘어나게 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 보았습니다. (실제 이 전략은 잘 맞아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마케팅 포인트! ‘브랜드를 알릴 것’에 초점을 맞춰 시장 분석을 해보니 당시 트랜디한 감성 카페들은 블로그 마케팅보다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유효 키워드 및 고객 반응도 등을 살펴보았을 때에도 타 SNS 채널보다 인스타그램이 더 활성화되고 있었습니다. 홍보해야 할 카페도 같은 결을 갖고 있었기에 인스타그램 마케팅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높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채널을 정했으니 다음으로 ‘어떠한 전략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가’를 고민해보기 시작했습니다.
– 정확한 고객 타겟팅
해당 카페의 경우 카페를 오픈 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커피의 가격 또한 저렴한 가격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커피의 맛이 좋고, 독특한 메뉴와 감성적인 인테리어들이 젊은 층에게는 아주 사랑 받을 만큼 좋아 보였죠. 며칠 동안 비슷한 종류의 카페에 방문하여 카페 고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이 20대 초반 여성이었고, 예쁜 배경을 두고 사진을 찍는 고객들이 많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분들은 커피의 가격보다 예쁜 공간에서 분위기를 사는 이른바 감성 고객이라는 것 또한 알 수 있었죠.
커피 시장은 그 성장 속도에 비해 경쟁이 훨씬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이었습니다.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조사에 의하면 전국 카페 점포 수는 2016년 8만6,811개에서 2017년 4월 기준 9만1,818개로 9만개를 돌파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카페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라는 고민 끝에, 해당 카페의 핵심 강점인 ‘분위기’에 맞춰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을 세웠습니다.
자료 출처: MNB 뉴스, 커피소비자 설문조사 … 전체 36.5%가 향후에 커피전문점을 운영해보고 싶다, 2017.06.21
실제로 고객들은 맛, 거리, 가격 다음으로 카페의 분위기를 핵심 고려 요소로 여기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니즈와 해당 카페의 강점의 접점에 준하는 특별한 커피 사진과 감성적인 인테리어 이미지를 집중적으로 어필하기로 했습니다.
인테리어 이미지 업로드는 직접 촬영과 리그램 방법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인테리어 사진은 주로 직접 촬영한 사진을 업로드 하였고, 리그램의 경우 인물 사진을 함께 업로드하여 채널의 사진들이 다소 심심해 보이지 않도록 했습니다.
예쁜 공간에서 분위기를 구매하는 고객을 위해 커피 사진뿐 아니라 카페 인테리어 사진을 함께 올려 홍보를 시작하였고, 생각보다 반응이 좋았습니다.
메뉴의 경우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로 촬영한 사진을 활용하였습니다. 리그램의 경우 아이디 부분이 최대한 본 사진의 시선을 뺏지 않도록 모서리로 위치시켰으며, 비슷한 색감으로 설정했습니다.
그 결과 인스타그램을 많이 사용하는 20대들에게 빠른 시간 안에 홍보가 되어 매장 오픈 초반임에도 휴일에 만석이 되는 등 매출 상승에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장 방문객들은 인테리어와 메뉴들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재 업로드 하여 2차 브랜드 홍보 효과 또한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온라인 여성의류 쇼핑몰 ‘육육걸즈’의 첫 번째 팝업스토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육육걸즈는 10대 중후반에서 20대 초반의 66사이즈 여성 의류를 판매하는 쇼핑몰로 확실한 컨셉과 타겟팅이 잘 되어있기로 유명한 쇼핑몰인데, 가성비 좋은 상품들과 사회 기부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공간에서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마련된 이 행사는 이른 아침부터 줄이 길게 늘어설 만큼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자료 출처 : 육육걸즈 블로그[1] [1]https://blog.naver.com/66girls_/220913580190
DM을 통한 가맹문의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어느정도 자리잡게 되었을 때 DM을 통한 가맹점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DM은 1:1 메시지이기 때문에 보다 민감한 부분까지 상담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이 점을 활용해 활발하게 가맹점 영업을 진행할 수 있었죠.
이렇게 8개월여간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첫 번째, 브랜드를 알릴 것 > 인스타그램 리그램 활동으로 브랜드 검색량 증가
두 번째, 매출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 > 유명 쇼핑몰 콜라보 진행, DM을 통한 손님 증가
세 번째, 가맹 문의를 받도록 할 것 > 8개월간 6개의 가맹점 오픈
초반에 목표로 삼았던 세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위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를 담아 책으로 출간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