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으로 쇼핑몰 매출 100배 성장
제가 사업을 처음으로 시작한 시점이 대략 7년 전입니다. 당시 주변에 사업을 하는 분들이 없어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히고 어려움을 겪었을 때, 제가 어떠한 방법으로 돌파구를 찾았는지를 마케팅 포트폴리오 첫 번째 사례로 소개해볼까 합니다.
저는 일반 직장을 다니면서 항상 창업에 대한 욕구가 있었습니다. 제가 다니던 직장은 해외 상품을 국내로 들여와 판매하던 무역회사였는데, 연관 사업을 창업하기 수억 원의 초기 자금이 필요했기에 자본금이 적은 사업은 어떤 게 있을까 항상 찾고 있었습니다.
– 첫 창업 : 온라인 수입 과자 쇼핑몰
평일 퇴근 후 주말 시간을 이용해 창업과 관련된 여러 강의를 찾아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여하며 ‘아이템’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던 중,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시장을 발견하였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별도의 사무실이 없어도 되었기에 적은 고정비로 가능하겠다는 판단이었습니다.
퇴사 후 수입 과자를 기본 아이템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했고, 경쟁 업체보다 더 싸게 팔면 된다고 생각하며 운영하였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한 지 5개월쯤 되었을 때 매출은 바닥을 찍게 됩니다. ‘용기’ 하나로 시작한 창업은 제 의지와는 다르게 처참한 결과를 가져온 것입니다.
구매비용, 보관 비용, 유통비용 등 지속적인 고정 지출이 늘어나다 보니 그간 직장 생활하며 모아두었던 자금이 동이 났고, 아내 몰래 부어두었던 적금까지 깨면서 사업을 폐업을 눈앞에 둔 시점이 된 것이죠.
– 온라인 블로그 마케팅 : 책에서 답을 찾다!
돌아갈 곳이 없던 저는 마지막 도전이라 생각하고 동네 작은 도서관에 가서 마케팅 서적을 무작정 읽기 시작했습니다. 대기업 마케터들의 도서부터 소상공인 그리고 성공한 1인 기업가들의 서적까지 가리지 않고 읽으며 ‘도대체 이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했을까?’ 그리고 ‘어떻게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까?’라는 두 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온라인의 매출은 다음과 같이 4단계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단계: 한 번에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는 차별화 된 브랜딩
2단계: 트래픽 발생, 즉 온라인상에서 유입을 시키는 것 (광고 혹은 클릭 행동 특성을 분석)
3단계: 유입된 대상에게 설득하는 것 > 구매 타당성 제시
4단계: 설득한 고객에게 구매를 하게 만드는 것 > 고객이 보다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구매를 진행
다양한 마케팅의 전략과 마케팅 툴에 대해 공부를 한 뒤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으로 나누어 본 후 제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보았습니다. 당시 단시간에 유입을 늘리기 위해선 ‘배너광고, 키워드광고, 콘텐츠 광고’가 좋은 방안이었지만 그간 사업을 해오며 모아둔 돈을 거의 소진했던 터라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 결과 가장 좋은 방법은 블로그 마케팅이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엔 또 다른 문제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블로그의 방문자가 늘더라도 매출은 그대로였던 것이죠. 생각해보니 유입(블로그 방문자) 즉 트래픽을 높이는 데에만 신경을 쓰고 정작 매출을 올리게 만드는 일을 하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